벚꽃엔딩, 여수밤바다 악보에 나오는 G#m13 코드는 잘못 표기됐다?

  벚꽃엔딩이나 여수밤바다 악보나 유튜브 강좌에 자주 등장하는 G#m13 코드에 대해 의문점이 좀 생겼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그들이 잡고 있는 그 코드는 G#m13 코드가 아닌 것 같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잘못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어서 물음표를 달아봤습니다.

  먼저, 벚꽃엔딩 악보 받으러 들어오신 분들도 있으실것 같아서 링크를 걸어둡니다.

[악보] - 버스커버스커 - 벚꽃엔딩 악보(쉬운 코드악보 포함)

[악보] - 버스커버스커 - 벚꽃엔딩 악보(쉬운 악보, 1절)


네이버에서 G#m13으로 검색했을 때의 결과

  이렇게 많은 블로거들이 악보상에, 혹은 동영상 강좌에 G#m13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말하고 있는 운지법은 6번줄 4프렛, 5번줄 뮤트, 4번줄 4프렛, 3번줄 4프렛, 2번줄 오픈, 1번줄 오픈 입니다. 이렇게 잡고 연주하면 음은 ①G#(솔#), F#(파#), B(시), E(미) 이렇게 네개의 음이 소리 납니다(5번줄은 뮤트이고, 2번과 3번줄은 같은소리(B)가 나니까 총 4개의 음이 나죠).

  여기서 의문은 위의 운지대로 잡으면 제가 아는 G#m13의 구성음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G#m13의 구성음은 G#(솔#), B(시), D#(레), F#(파#), A#(라#), C#(도), F(파) 인데, 일반적으로 기타에서는 9도, 11도 음을 빼고 13도 음만 첨가하여 많이 연주하니 ②G#(솔#), B(시), D#(레#), F#(파#), F(파) 가됩니다. 

  ①과 ②를 비교해보면 ①에 D#이 없고, F대신 E가 있습니다. D#이야 5도음이니까 생략했다 치더라도 F 대신 E가 들어있는데 어떻게 이 코드를 G#m13으로 표기한건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G#m13 코드는 옥타브 차이가 나긴 하지만 단7음인 F#과 13음인 F가 반음관계라 간섭이 일어나니 왠만해선 잘 쓰이지 않을 것도 같습니다.


그럼 맞는 표기법은?(결론)

  제 생각에는 G#m13 대신에 G#m7(#5)나 Eadd9/G# 정도로 표기하는게 맞을듯 합니다. G#m7(b13)도 생각해봤는데 그것보다는 5도와 간섭이 없는 G#m7(#5)가 더 깔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냥 1,2번줄 오픈하고 치는 코드인데 뭐 그리 죽자고 달려드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정확한 음과 코드네임을 알고 칠 필요도 있겠다 싶어서요. 사실 저는 화성을 배운적이 없어서 잘 모르니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첨언할 것이 있으면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내용을 수정, 또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