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엔딩, 여수밤바다 악보에 나오는 G#m13 코드는 잘못 표기됐다?

  벚꽃엔딩이나 여수밤바다 악보나 유튜브 강좌에 자주 등장하는 G#m13 코드에 대해 의문점이 좀 생겼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그들이 잡고 있는 그 코드는 G#m13 코드가 아닌 것 같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잘못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어서 물음표를 달아봤습니다.

  먼저, 벚꽃엔딩 악보 받으러 들어오신 분들도 있으실것 같아서 링크를 걸어둡니다.

[악보] - 버스커버스커 - 벚꽃엔딩 악보(쉬운 코드악보 포함)

[악보] - 버스커버스커 - 벚꽃엔딩 악보(쉬운 악보, 1절)


네이버에서 G#m13으로 검색했을 때의 결과

  이렇게 많은 블로거들이 악보상에, 혹은 동영상 강좌에 G#m13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말하고 있는 운지법은 6번줄 4프렛, 5번줄 뮤트, 4번줄 4프렛, 3번줄 4프렛, 2번줄 오픈, 1번줄 오픈 입니다. 이렇게 잡고 연주하면 음은 ①G#(솔#), F#(파#), B(시), E(미) 이렇게 네개의 음이 소리 납니다(5번줄은 뮤트이고, 2번과 3번줄은 같은소리(B)가 나니까 총 4개의 음이 나죠).

  여기서 의문은 위의 운지대로 잡으면 제가 아는 G#m13의 구성음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G#m13의 구성음은 G#(솔#), B(시), D#(레), F#(파#), A#(라#), C#(도), F(파) 인데, 일반적으로 기타에서는 9도, 11도 음을 빼고 13도 음만 첨가하여 많이 연주하니 ②G#(솔#), B(시), D#(레#), F#(파#), F(파) 가됩니다. 

  ①과 ②를 비교해보면 ①에 D#이 없고, F대신 E가 있습니다. D#이야 5도음이니까 생략했다 치더라도 F 대신 E가 들어있는데 어떻게 이 코드를 G#m13으로 표기한건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G#m13 코드는 옥타브 차이가 나긴 하지만 단7음인 F#과 13음인 F가 반음관계라 간섭이 일어나니 왠만해선 잘 쓰이지 않을 것도 같습니다.


그럼 맞는 표기법은?(결론)

  제 생각에는 G#m13 대신에 G#m7(#5)나 Eadd9/G# 정도로 표기하는게 맞을듯 합니다. G#m7(b13)도 생각해봤는데 그것보다는 5도와 간섭이 없는 G#m7(#5)가 더 깔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냥 1,2번줄 오픈하고 치는 코드인데 뭐 그리 죽자고 달려드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정확한 음과 코드네임을 알고 칠 필요도 있겠다 싶어서요. 사실 저는 화성을 배운적이 없어서 잘 모르니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첨언할 것이 있으면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내용을 수정, 또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Craftism
    2016.04.06 00:50 신고

    좋은글 매번 잘보고있습니다^^
    그런데 문득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글쓴이님처럼 코드를 분석? 할줄 알고 자유자재로 편곡 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기타를 치려면 음악전공을 해야하나요...? 아니면 학원을 다녀야하나요...? 독학하고 있는데 뭔가 따라치는 실력만 늘고 있는 느낌입니다...ㅠㅠ

    • 2016.04.06 16:10 신고

      부끄럽게도 저는 음악을 제대로 배워본적이 없습니다. 궁금증이 생기면 혼자 풀어보기도 하고, 가끔 조언을 구할때도 있습니다.
      그렇게 고민과 실험이 쌓여 곡이 나오기도 하고 그런거지요ㅎㅎ
      사실 제가 하는 작편곡은 아주 간단한 수준입니다. 그래도 조금씩 나아가고있고, 저의 색깔도 진해질겁니다~ 아마도 음악을 좋아하는 만큼요^^ 모든이가 마찬가지이지 않을까요?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